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 행복한 국내여행-직접 찍은 사진/강원도 + 경기도
- 2020. 11. 19. 11:37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팔색조 매력을 가진 중부내륙여행 강원도 영월이 있습니다. 아이들의 호기심과 즐거움을 채울 수 있는 다채로운 박물관이 영월에는 가득하여 겨울 방학 아이들과 가볼만한 강원도 여행 갈만한곳으로도 좋습니다. 곤충·사진·동굴·미술·탄광·지리·역사 등 테마도 제각각이라서 체험과 함께 지적인 호기심을 채울 수 있는 멋진 여행지입니다.
때로는 영화가 여행가이드가 되기도 하는 영월 가볼만한곳은 그 안에 굉장히 많은 역사 유적지들이 있고 볼거리도 많고, 테마박물관이 굉장히 많습니다. 주변에 태백산맥이라든지, 차령산맥이 펼쳐져 있어 산세도 굉장히 아름답기 때문에 두루두루 여행하시기 좋은 곳입니다.
영월 하면 아마 많은 분들이 영화 ‘라디오 스타’ 떠올리게 되는데 영월을 직접 가보지 못하셨더라도 이 영화의 배경이 되는 지역이 영월이었기에 낯설지 않게 느끼는 분들이 많은 강원도 여행 갈만한곳입니다. 심지어 영월에 라디오스타 박물관이 있고, 버스터미널에서 그렇게 멀지 않은 곳에 있는 박물관에 가시면 당시 촬영했던 자료들도 볼 수도 있습니다. 추억도 쌓으면서 기발한 경험도 할 수 있는 그런 관광지가 강원도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입니다.
곤충왕국, 영월곤충박물관
제2의 파브르를 꿈꾸는 아이라면, 국내‧외의 다양한 곤충을 관찰 할 수 있는 영월곤충박물관을 추천합니다. 표본뿐 아니라 살아있는 곤충을 전시하고, 직접 곤충을 만져볼 수 도 있어 생생한 자연의 모습을 느낄 수 있는 영월 가볼만한곳으로 박물관은 살아있는 곤충들을 직접 만날 수 있는 생물 전시실, 국내의 다양한 곤충을 관찰할 수 있는 국내표본전시실, 세계의 크고 신기한 곤충을 모아둔 해외표본전시실, 다양한 곤충을 주제로 한 특별한 기획전시실, 살아있는 나비와 식물이 있는 비바리움(온실), 4D로 느끼는 신기한 자연 영상체험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관찰과 탐구를 즐길 수 있고 특히 국내의 멸종위기종 및 천연기념물 곤충 등의 희귀곤충 관찰을 통해 곤충의 다양성에 대해 알 수 있는 곳입니다. 비바리움 온실에서는 따뜻한 감성이 자라나고, 영상체험관에서는 생생한 재미를 챙길 수 있는 유익한 곳입니다.
강원도탄광문화촌
아이들과 특별한 추억을 쌓고 싶다면 강원도탄광문화촌도 흥미로운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입니다. 과거 우리나라 대표 에너지원이었던 석탄을 중심으로 살아온 시절의 삶을 재현하는 리얼리티 문화체험을 즐길 수 있는 강원도 탄광문화촌은 석탄과 탄광촌 광부들의 생활 모습을 ‘영월 마차리 탄광촌의 흔적’으로 재조명해 과거 검은 황금으로 불리었던 석탄의 폭 넓은 이해와 산업 역군의 주역으로 활약해 온 탄광 근로자들의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테마형 복합 체험공간입니다.석탄과 석탄을 채취하는 과정을 체험해봄으로써 어른들은 아련한 향수와 감흥을, 아이들은 탄광 문화에 대한 이해와 색다른 재미를 누리며 서로 다른 세대가 함께 어울리며 새로운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강원도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입니다.
단종역사관
영월하면 떠오르는 인물이 있으니 바로 조선왕조 슬픔의 역사를 간직한 어린왕 단종입니다. 단종은 12세 어린 나이에 왕위에 올라 3년 만에 숙부인 수양대군에 의해 왕위를 빼앗겼습니다. 단종이 유배된 곳이 영월이고 결국 단종은 17세 꽃다운 나이에 영월의 품에서 영원히 잠들었습니다.
어린 왕과 함께 울며 그의 생애 끝을 지키고 기꺼이 영원한 휴식처를 내어준 영월에 왔다면 단종역사관은 한번쯤 가볼만한 의미 있는 여행지입니다. 단종역사관은 1457년 영월에서 숨을 거둔 단종의 삶과 일대기에 관련한 다양한 전시 뿐 아니라 사육신과 생육신 이야기, 당시의 형벌, 조선 궁중의 이야기 등을 배울 수 있는 영월 가볼만한곳 입니다.
젊은달 와이파크 젊은달 Y파크
복합 문화‧예술 공간인 젊은달 와이파크는 영월의 핫한 명소로, 독특한 경험과 감각적인 사진을 남길 수 있는 곳입니다. 입구에서부터 Y파크의 랜드마크인 거대한 붉은색깔의 조형물이 시선을 사로잡는데, 이는 조각가 최옥영 작가의 작품으로 작품 주제인 ‘우주’처럼, 우주 속을 거니는 듯한 묘한 매력이 있는 영월 가볼만한곳입니다.
본래 술샘박물관이 있던 곳인데 박물관이 자리한 지명 주천은 주천강 부근에 있는 망산 바위 밑에서 술이 나왔다는 설화에서 유래한 것으로, 이러한 설화를 모티브로 한 공립박물관 술샘박물관이 운영되어 왔습니다.
술샘박물관과 주막거리 활성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미술관과 다양한 설치미술 작품, 박물관, 공방과 카페 등이 어우러진 복합 문화‧예술 공간인 젊은달 Y파크로 화려한 변신에 성공하여 지금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 최고의 장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영월동굴생태전시관
영월에는 이색적인 박물관과 전시관이 많은데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동굴생태전시관입니다. 다양하게 동굴을 보고 느낄 수 있는 영월동굴생태관은 각 분야의 동굴 전문가들의 자료를 관람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설계한 우리나라 최초의 전시 시설물입니다.
두려우면서도 호기심을 자극하는 ‘박쥐’와 동굴에 서식하는 동굴생물들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관은 인기 많은 곳이고 박제된 박쥐를 직접 만져보고 OX 퀴즈를 풀면서 자연스럽고 흥미롭게 동굴생태계를 접할 수 있어 아이와 함께라면 가볼만합니다. 실내이기 때문에 영월 비오는날 가볼만한곳이나 추운 겨울에 가볼만한곳으로도 좋습니다.
동강사진박물관
국내최초의 공립사진 박물관도 영월에 있습니다. 사진에 관심이 많다면 사진의 변천사와 주제별 다양한 사진작품이 전시된 동강사진박물관에서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1940~1980년대까지 한국 사진을 대표하는 다큐멘터리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돼 있고 2002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동강국제사진제에 참여한 작가 및 ‘동강사진상’ 수상작가들로부터 기증받은 작품, 강원다큐멘터리 사진사업 관련 작품과영월군민의 기증 사진 등 약 1,500여 점의 사진작품과 130여 점의 클래식 카메라를 비롯해 사진으로 보는 역사, 문화유산 자료 등 다양한 기획전시도 감상할 수 있어 힐링과 감성을 살릴 수 있는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입니다.호야지리 박물관
영월은 우리나라 광물 자원의 천연 표본실이자 카르스트 지형, 석회암 동굴 등 각종 지리 지형 현상이 집약돼 있는 곳으로 이같은 지리적 특성이 살아있는 곳답게 영월에는 국내 최초의 지리 테마박물관인 호야지리박물관이 자리하고 있습니다.박물관은 지리학의 역사와 종류, 다채로운 체험과 전시, 토론을 통해 지리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는데 다양한 테마를 갖춘 전시관을 따라가다 보면 지리에 관한 흥미와 호기심이 생겨날 수밖에 없습니다.
김삿갓 유적지
영월 가볼만한곳 중심지는 다름이 아닌 김삿갓 유적지입니다. 그 유명한 김삿갓이 영월 출신이어서 영월에는 그의 이름을 딴 면이 있습니다. 영월군 김삿갓면이 있는데, 우리나라에 사람의 이름을 딴 거리는 조금 있지만 이곳은 김삿갓과 관련된 다양한 재밌는 볼거리들이 숨어 있어 더욱 매력적입니다.
김삿갓 유적지 관광단지에서는 그의 모든 생애를 만나보실 수 있는데 김삿갓의 본명이 김병현이었습니다. 그의 조부였던 김익순 선생이 있었는데, 홍경래의 난을 제대로 진압을 하지 못해서 국가로부터 벌을 받았고 폐족이 되었습니다.
그것을 모르고 열심히 공부했던 김삿갓은 글 재주가 좋다 보니까 장원을 하게 되고 조상을 욕되게 한 글도 장원을 했다는 겁니다. 너무나 가슴이 아파서 내가 어찌 조상을 욕하고서 하늘을 볼 수 있겠느냐, 하면서 아예 하늘을 볼 수 없을 정도로 깊게 삿갓을 쓰고 돌아다니면서 방랑을 하며 다녔다고 합니다.
고씨동굴
강원도 하면 동굴들도 많은데, 고씨동굴도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유명합니다. 고씨동굴도 영월의 관광 중심지 중 하나로 4억 년의 신비가 그대로 남아있는 곳이고 천연기념물 219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그 정도로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하는 곳입니다.이름이 왜 고씨동굴이냐면, 예전 임진왜란 때 왜군과 항거했던 가족 중에 고씨 일가가 있었는데 그 일가가 싸우다가 피할 곳이 없으니까 이 동굴로 몸을 숨겼다고 하는 전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동굴 이름이 고씨동굴이 되었다고 합니다. 총 3.4km 정도의 길이가 되는데, 그중에서 1km 남짓 정도까지만 보실 수 있지만 굉장히 아름다운 곳이라 후회없는 영월 여행지 추천 장소입니다.
보리밥 정식
강원도가 많은 곡물이 나는 곳이기 때문에 보리밥정식이 유명하고 영월도 보리밥 정식으로 유명합니다. 장릉 근처에 보리밥정식집이 맛있는 곳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곳을 영월 가볼만한곳 베스트 10으로 추천합니다. 또 곤드레나물밥도 유명하므로 정통 강원도 곤드레나물밥도 드셔보시는 것도 좋습니다.또한 영월은 송어회로 유명한 곳이라서 생생한 선홍빛 송어회를 드시면 쫄깃하고 진짜 별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약간 가격대가 높기는 하지만 송어회까지 즐겨보시면 영월의 맛까지 완벽하게 느끼는 영월 가볼만한곳을 장식할 수 있습니다. 점심은 보리밥이나 곤드레나물밥을 추천하고 저녁에는 송어회와 매운탕을 드신다면 완벽한 영월 1박 2일 여행이 되겠습니다.